까마귀 턴 영입 신고합니다
2021.02.23 17:29
아직도 고수님들이 보기엔 많이 부족하겠지만 제 기준으로는 제법 성취가 있었습니다. 다이나벡터 카트리지가 들려 주는 깊고 따뜻한 소리의 경지에 놀랐습니다. 그 윗단의 XV-1t와 입실론 승압은 어떤 소리일지 가늠하기 어렵습니다. 미야지마 ETR 모노 승압에 제로 카트리지를 통해서 들어 본 레퍼랑스 모노반과 여타 모노반의 밀도와 현장감도 대단합니다. 얼마 안되는 판들을 죄다 다시 듣기 시작했습니다.
제 시스템이 부끄럽습니다. 아직 옆 동리 랙을 기다리느라 어수선합니다. 전부터 고민하던 질문을 다시 드립니다.
첫째, 프리앰프 업그레이드입니다. 김영섭 선생이 말씀하신 메시아 정도는 아니지만 시스템의 중심인 프리앰프가 현재 쓰고 있는 오리 SP-9로서는 한계가 많은 것같습니다. 아무래도 배음과 잔향을 생각하면 VTL이나 오리 레퍼런스 쪽으로 가야할 것같은데 고수님들의 견해는 어떤지요. 어떤 분은 제 파워 Boulder 2060이 밀어 붙이는 성향이 강해 어떤 프리던 색깔을 내기가 쉽지 않다고 합니다.
둘째, 포노앰프 업그레이드 입니다. 현재 Alnic 포노 1500 II SE를 쓰고 있는데 뭔가 좀 아쉬운 점이 있습니다. 곱다기 보다는 다소 거친 듯한 느낌같은 겁니다. 개선하려면 어떤 대안이 있을런지요?
아참, FR 64s 와 미야지마 제로 모노가 좋은데 이상하게 사진 왼쪽에 있는 모차르트 가곡에서 Schwarzkopf 고음이 조금 갈라집니다. 다른 음반에서 고음은 괜찮은데 말입니다. Smartractor로 몇 번 세팅을 점검해도 차이가 없습니다. 미야지마 승압을 떼고 MC 단에 직결해도 그런 현상이 일어납니다. 다이나벡터로 들으면 감은 다소 밋밋하지만 갈라지지는 않습니다. 혹시 오리지날 포노케이블이 경화되어서 그런 걸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이 드는데 잘 모르겠습니다.
늘 건강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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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동수
2021.02.23 17: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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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갖추신
XV-1s, 10.5 톤암, AC-3 턴 수준에 맞추어
모든 것을 끄집어 펼쳐 놓을려면 포노, 프리 업글 필요합니다.
오리 레퍼런스, 올닉 상위 기종, EMT JP66 MK2..
일단 그런 기기들이 떠 오르고
제가 사용하는 입실론 트랜스, 포노, 프리도 왕추천 드립니다 -
홍동수
2021.02.24 09:02
말씀 감사합니다. 추천해 주신 기기들을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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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원석
2021.02.24 04:31
드디어 도착해서 세팅하셨군요.
축하드립니다
사진을 못봐서 아쉽지만
저는 프리에 대해서만 이야기하면
일단 볼더 2060이니 True 풀발란스의
프리앰프를 매칭해보세요
진공관만 염두에 두시는데
포노앰프쪽을 진공관으로 하시고
프리는 솔리드 발란스드 좋을듯합니다
서두르지 마시고 여러숍에서 최소 5 종류는
빌려와서 최애곡 몇곡만으로 선택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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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동수
2021.02.24 09:17
많이 도와 주셔서 일단 제 기준으로 만족합니다. 이거 사진을 보셔야지 "그리하면 안됩니다"라고 도와 주실텐데. 오늘도 몇번 해봤는데 안됩니다. 제가 미국 와상틴 디씨 인근의 버지니아 맥클린에 사는데 접속되는 화면이 이상하게도 미국 버전입니다. 첨부 파일(Attach)은 아예 활성화가 안되고 파일을 끌고 와도 첨부가 안되네요. 나중에 운영자님이 해결해 주시면 그 때 사진을 올리겠습니다.
프리앰프는 박원석님이 전에도 솔리드 발란스를 추천해 주셨는데 심사 숙고하겠습니다. "최소 5종류로 최애곡 몇곡만 선택하라"는 말씀에서 다시 한번 고수님의 숨결이 느껴집니다. 한국처럼 샵이 즐비하면 붙여 볼 수가 있는데 아시다시피 그럴 형편이 아니라서 좀 궁색합니다. 그리고 나서 포노를 진공관으로 다시 한번 붙여 봐라는 말씀이시죠.
이거 참 두 분 계시는 호주로 이민을 갈 수도 없고. 제가 궁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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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철근
2021.02.24 09:37
작년말 Adobe Flash Player가 지원 종료되면서
하뮤에 사진 올리는 기능이 활성화되지 않는 듯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김보영님은 용케 사진을 올리시던데 비법이 있으시지 않을까 싶네요 ^^
김보영님.... 얼릉 공개해 주셔요 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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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동수
2021.02.24 10:21
아~ 그런 사연이 있었군요. 역쉬, 김보영님은 다 알고 계시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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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원석
2021.02.24 12:37
미국 동부에 살고 계시군요
포노스테이지는 맨리 스틸헤드는 어떠신지
그러면 생각하고 계신 두 프리 중에는
VTL에 손 들어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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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동수
2021.02.24 14:18
말씀해 주신 맨리 스틸헤드와 VTL 심각하게 고려해 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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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철근
2021.02.24 09:49
와우 감축 또 감축드립니다.
아날로그 입구가 굉장히 화려해지셨습니다.
구성된 컴포넌트 모두 무척이나 똘똘한 놈으로 잘 초이스하신 듯 합니다 ^^
스테레오 라인과 모노 라인 둘다 인상적이구요.
이제 증폭단만 고민하시면 고지가 보이시겠네요.
안전한 조합으로 Dynavector의 승압인 SUP-200을 붙여보시거나,
극강의 가성비를 보여준다는 Parasound의 JC3+ 랑도 한번 붙여보시면 어떨까 싶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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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동수
2021.02.24 10:23
부끄럽습니다, 조철근님. 중간이 많이 허전합니다. 말씀해 주신 SUP-200과 Parasound JC3+ 잘 살펴 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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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철근
2021.02.25 10:49
사진을 보니 룸 분위기까지 좋네요 ㅎ
다만 Raven AC3의 제일 앞쪽 모터를 맨 뒤로 보내시는게
시각적으로나 사용하시기에 더 편합니다.
(물론 암보드와 벨트의 간섭이 없다는 전제하에 드리는 말씀입니다)
참고하시라고 옛날 사진하나 올려드립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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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동수
2021.02.25 11:06
웬걸요. 기냥 아무 생각없이 TW Acoustics 회사 홈페이지 사진처럼 모터를 놓았는데 말씀하신 깊은 뜻을 이제 알겠습니다. 바로 고쳐 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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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원석
2021.02.25 11:33
제가 오지랍이 많다보니
턴 다리 밑에 오디오 액서서리를
놓다보니 턴의 높이가 올라가
모터축에 걸리는 벨트가 아래쪽으로 걸쳐있습니다
자세히보면 모터 풀리 가운데 모양이
배 불뚝이처럼 되있어
정 가운데가 아니면 벨트가 좀 비딱비딱 돌아갑니다
모터 전체 높이를 올리던지
액서서리 플래이트를 빼세요
그리고 안티스테이팅 레버가 조금 많은듯합니다(DV-1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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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철근
2021.02.25 14:13
이제보니 일명 넙치가 턴 본체에 깔려 있네요.
그래서 그런지 벨트가 아랫쪽에 걸려 있었군요 ㅎ
넙치의 효과는 저도 경험해 본 터라
9개를 더 구하셔서 모터 밑에 3점 지지로 하시는 편이 좋을 듯 합니다.
근데 넙치가 미국으로도 건너갔군요 ㅋㅋ
모터를 뒤로 보내면서 턴테이블 플린스는 앞으로 살짝 빼내시면
균형이 더 잘 맞을듯 하구요.
그리고 모터 옮기실 때 카트리지 조심하셔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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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동수
2021.02.25 14:37
고수님들 정말 감사합니다. 그렇잖아도 넙치를 받치다보니 플린스 아래 쪽에 벨트가 걸린 게 늘 마음에 걸렸습니다. 말씀해 주시자 마자 이참에 넙치를 빼고 모터를 뒤로 빼니 보기가 훨씬 좋고 소리도 편안해진 것같습니다. 레이븐 톤암 안티스케이팅 줄여 보겠습니다.
FR 64s 안티스케이팅은 보시는 것처럼 상당히 많이 들어가 있는데, 그 이유는 카트리지를 음반 초입에 올려 놓을 때 일부 음반에서 2~3미리 죽 밀리는 현상이 생겨서 그렇습니다. 암대 수평이나 다른 부분을 확인해서 정확하게 세팅했는데 그러네요. 음악이 시작되는 부분 직전에 카트리지를 내려 놓으면 그건 괜찮습니다. 이 점과 안티스케이팅 조절이 크게 상관이 있는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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