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날과 디지탈의 녹음시 다이나믹 렌지차이
2011.04.29 09:17
그리 고급으로 시스탬을 사용치는 않지만...
이 토론실의 첫 페이지를 읽어 보다가 궁금한 것이 있어서 이런 질문을 드립니다.
제가 느낀 바로는 디지탈과 아날 디스크의 편집 단계에서 다이 나믹 렌지 조정에 차이가 있다라고 보여 집니다.
이건 의도적으로 그러는 걸로 이해합니다만..
아날에서의 가장 작은 소리와 큰 소리의 차이가 디지탈에서는 훨씬 크다고 느낍니다.
이걸 다이나믹 레인지로 표현해도 문제 없지요?
실연에서의 다이나믹 렌지 보다는 아날에서 는 많이 줄인 거로 이해 합니다.
하지만 디지 탈에서는 거의 실연에 근접한 렌지가 나오는 것으로 느끼곤 합니다.
아마도 기본 노이즈 문제이거나, 다이나믹 렌지를 너무 키울 경우 디스크 기록 시간이 문제되거나,
카트리지의 트래킹에 문제가 있을수 있어서 고의로 이런 조정이 이루어 지지 않았나 이해합니다.
맨처음 디지탈을 접했을때..아마 80년도 초에 외국에서 세계 최초의 CDP-마란츠 TOP LAODING 형-로 들었었는데요.
이런 특징으로 많이 놀란 기억이 있읍니다.
이런 현상이 일부 녹음에서나 있는 것인지, 그냥 보편적인 것인지 알고 싶읍니다.
아니면 아날과 돼지털의 비교에서 도외시 하는 것인지요?
아니라면 음악 듣는데는 상관이 없다고 생각하시는 지요?
제 같은 경우는 이 다이나믹 레인지가 주는 음악적인 감흥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클래식이 팝송이나 트로트 처럼 쭉 같은 레인지로 들린다면..끔찍하지 않은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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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것은 직접 들어보고 판단하셔야 할 문제일 듯 합니다. 기술적인 문제에 관해서는...저도 문외한이라...
하지만 구글링을 해보시면 말씀하시는 주제에 대해 상당히 많은 외국분들이 이미 LP vs Digital의 다이나믹레인지에 대하여
많은 글을 올리고 계시니 참조하셔도 좋을 듯 합니다.
개인적으로 제대로 셋팅된 아날로그에서의 다이나믹레인지는 음악감상을 하는데 있어서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만.. (^^)